공산사회주의자는 개인이익과 개인 목표를 넘어 공공선이나 공공이익을 말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믿음.
- Phillip Selznick은 민주주의는 ‘공공선을 행사하는 길(a way of exercising collective will)’라고 논쟁함.
- 공산사회주의는 개인과 사회공동체의 역할의 책임을 동시에 강조함.
The moral senses
- 도덕성에
공산혁명이후 문화혁명시기까지 중국사회주의 프로젝트를 성공시키지 못한 이유와 또 진정한 공산주의 사회로 진입하지 못했는가에 대한 가장 간단한 답은 생산력의 저하에 다른 경제적 빈곤임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따라서 중국은 국부의 축적을 위해 사상해방을 했고, 그 결과 생산력은 향
Preface
인간의 역사가 시작되면서 그들은 인식하지 못하지만 경제학은 그들의 곁에 함께 하였다.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경제학에 대해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다양한 견해가 생기는 것은 어쩌면 당위적인 일일지도 모른다. 이러한 경제학의 변천을 파악하는 일은 현대 자본주의를 살고
공산당정권은 국민적 지지 기반도 취약하고 언제나 파벌, 지식인 등의 반대세력이 존재했고 또 정권에 도전하기도 하였지만, 이 정권은 그에 대해 도전하는 세력을 제압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중국공산당 정권의 존립 자체에 커다란 위협을 받지 않았다. 이러한 능력의 원천은 곧 군중노
2-2. 레닌의 자본주의 진행론
1917년 10월 혁명을 통해 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국가가 러시아에서 탄생하였다. 레닌은 선진 자본주의 국가에서 공산주의 혁명이 일어날 것이라는 마르크스의 예견이 빗나간 것과, 후진 농업 국가였던 러시아에서 소비에트화가 가능하게 된 것에 대한 설명을 만들어낼 필
사회주의 체제전환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 시켰다. 과거 중국 역사는 제국의 역사였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중국이 위대한 국가에서 몰락한 것은 오늘날 모든 중국인의 잠재의식 속에 여전히 남아 있는 치욕스러운 사건이다. 중국은 민족적 자부심과 문화적 우월감 그리고 오랜 역사
자신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에 동참하기를 바랐고 이것이야말로 인간성을 구원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라 믿었다. F. J. Forsythe, The Fatherhood of God andthe Victorian Family: The Social Gospel in America,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81), pp.8-9.
비록 후에 이사건에 대한 그의 이해가 현저하게 변하기는 하지만 그는 이 신
. 오히려 평화를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자기를 적의 위협으로부터 지켜낼 수 있는 군사력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1939년 E.H. Carr (The Twenty years' of Crisis) 의 Harmony of interest와 국력과 무관한 도덕성에 대한 체계적인 비판이후 이상주의 혹은 자유주의적인 이론들은 사양길로 접어들게 된다.
사회변화와 인구이동, '다윈주의'와 같은 과학의 발전에 다른 성서적 진리의 권위 훼손, 자유 민주주의의 발전에 따른 반(反)교회주의적 태도의 확산, 민족주의와 인종주의의 새로운 정서적 구심점으로의 등장,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자본주의 체제와 종교의 관련성 비판, 사회학자들의 종교가 인간성 발
공산사회를 지향하는 천년왕국주의(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이 세상에서 1,000년간의 정의의 시대가 시작될 것이라고 믿는 그리스도교도들)에 이르기까지 기존질서에 저항하는 급진주의적 싹이 신앙의 영역에서 퍼져 있었다.
둘째, 당시에 언론, 집회, 정치조직 및 선거의 자유가 대폭 제한되어 있었음